본문 바로가기

IT/하드웨어

저소음 CPU 공랭쿨러 트리니티 화이트

현재, CPU공랭 쿨러 시장에서 저소음에 중점을 둔 쿨러를 보자면, 아마도 기존 중급쿨러의 강자 써모랩의 트리니티 화이트와 약간의 가격이 있는 닌자 4(팬 low설정),5를 꼽을 수 있습니다.


브라보텍의 존스보 cr-201이 요즘 점점 부상하고는 있지만, 소음면에서는 아직 떨어지는게 사실이고 또한 제가 보유하지 않아 테스트를 하지 못하여 다루지 않겠습니다.


기존의 공랭쿨러 3종 테스트와 함께 새로 구성한 라이젠 레이븐릿지 시스템에서 트리니티 화이트의 장점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써모랩 TRINITY WHITE LED



설명에 보이듯 최대 1200rpm에 16~24 dB의 매우 정숙한 cpu쿨러입니다.


추가로 저항까지 동봉되어 저항을 사용하면 더욱 소음을 줄일 수 있습니다.


비교군인 닌자5(=닌자4 쌍팬 low 설정)와 비교시 닌자5에 절대 꿀리지 않는 저소음에 적절한 쿨링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http://ju-story.tistory.com/8?category=749640  - cpu 공랭쿨러 3종 비교 1편

http://ju-story.tistory.com/9?category=749640  - 2편

http://ju-story.tistory.com/10?category=749640 - 3편

http://ju-story.tistory.com/11?category=749640 - 4편 ( 라이젠 시스템에서 시스템 쿨링 및 트리니티 화이트 추가 테스트 )

http://ju-story.tistory.com/24?category=749640 - 5편

http://ju-story.tistory.com/25?category=749640 - 6편 ( 너무 대충 마무리한 .... )


상기의 비교 테스트를 보면 트리니티 화이트의 성능과 타 CPU쿨러들과의 차이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트리니티 화이트도 쌍팬구성으로 잃는것보다는 얻는게 많아서 쌍팬 구성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추가로 꼭 언급하면서 강조하고 싶은 내용(트리니티 화이트의 장단점)이 있는데, 


얼마전 새로 구성한 라이젠 레이븐릿지 2400g + asrock ab350m pro4 + 3r sys L400 시스템에 현재 해당 트리니티 화이트를 장착하여 매우 만족스럽게 사용 중이라는 것입니다.


undefined


관련 글 : http://ju-story.tistory.com/23?category=749640 - [ 2400g + asrock ab350m pro4 오버 및 장착기 ]


해당 글이 트리니티 화이트의 장,단점을 다루기 보다는 asrock 350 칩셋 보드에 이슈가 될만한 문제점이 있는게 아니다라는 내용에 초점을 두게 되었기에, 추가로 언급하려고 합니다.


라이젠 시스템의 장점과 트리니티 화이트의 장점이 만나 매우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는데,


대표적인 장점으로는 


1. 라이젠 시스템은 인텔 시스템에 비해 설사 오버클럭킹이라 하더라도 발열이 낮아서 트리니티 화이트와 조합을 하게 되면 매우 정숙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2. 인텔 시스템에서도 극한 오버가 아닌 노오버 혹은 적당한 수준의 오버클럭킹 하여 사용할 때, 마찬가지로 매우 정숙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3. 트리니티 화이트만의 장점인 130mm 팬을 통한 전원부 쿨링 효과로 인해 시스템을 더욱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장점만이 아닌 단점 또한 존재하는데


1. 쿨링팬 탈착시 제 아무리 넓은 케이스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무조건 케이스에서 메인보드를 탈거 해야합니다.


2. 히트싱크의 방열판 마감부분이 너무 날카로워 손을 베일 확률이 타 쿨러와 비교하면 너무 높습니다.


3. 타 기업의 CPU쿨러들이 점차 가격을 낮추어서 상대적으로 가성비가 점점 나빠지는 상황입니다. 

   각 쿨러들의 출시 초기 값이 서로 엇비슷했는데 현재 해당 기업들의 쿨러 가격이 참 많이 낮아졌습니다.


트리니티 화이트 기본 성능만으로도 매우 정숙하기에 굳이 저항을 사용할 일이 있을까?라는 약간의 의구심이 들긴 하지만

소음에 민감한 사람들에게는 또하나의 장점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써모랩에서 하루 빨리 단점을 보완하고 ( 그중에서도 1번의 단점을 빠르게 보완하고 )

가격적인 부분도 조금씩 조정하다보면 트리니티 화이트가 앞으로도 계속 사랑 받고 많이 사용되는 좋은 쿨러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