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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하드웨어

[ AMD PC 시리즈 ] 1. 최강 가성비 PC 레이븐릿지

2019년 새해 들어 PC시장은 발매 또는 발표가 2분기로 예상되는 AMD의 젠2 ( RYZEN 3세대 ) 그리고 4분기로 예상되는 INTEL의 10세대 CPU가 큰 관심사입니다.

그래서인지 소위 존버용 PC에 대한 문의가 많은데, 존버의 핵심은 아무래도 가성비일겁니다.

" AMD RYZEN 2 vs INTEL ( 아이스레이크 가칭 ) " 의 공식 발표 및 발매 그리고 성능에 따라 구매를 기다리는 유저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 미리부터 준비를 하고 기존 PC 시스템을 정리하고 그때까지 버티려는 소위 존버용 PC에 관심이 많구요.

17년도 중순 정도에는 ' AMD의 레이즌릿지 2200G, 2400G vs INTEL의 i5 8400~8500 '의 구도였는데,

이 구도가 현재는 많이 바뀌었습니다.

INTEL의 8세대 CPU 단종 수순 그리고 물량 수급의 문제로 8세대 i5 시리즈의 가격이 급상승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AMD의 경우 젠+ CPU의 발매와 2600의 낮은 가격으로 인한 엄청난 가성비로 인해 1세대 라이젠 1600의 가격도 매우 하락한 상황입니다.

결과적으로 현재 존버용 PC 및 가성비 PC는 외장 VGA를 사용할 때는 1세대 1600 vs 2세대 2600 의 구도로

외장이 아닌 내장 사용시에는 레이븐릿지인 2200G vs 2400G의 구도가 되었습니다.

초창기 레이븐릿지는 메인보드의 바이오스 지원 미비 & 그래픽 드라이버의 결함 등으로 그린스크린, 블랙스크린 등의 이슈로 성능에 비해서 매출 및 사용자의 수요가 급증하지는 못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메인보드 제조사의 적절한 지원과 AMD의 드라이버 지원 등이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게 되어서 지금은 거의 대부분의 문제는 해결이 되었고 신규 드라이버 또는 베타 바이오스 등에서 간혹 문제점을 보이는 정도로 안정화가 되었습니다.

 내장 그래픽을 사용하지만 적당한 성능으로 게이밍도 충분한 AMD 레이븐릿지 2400G PC 시스템을 소개합니다. ( 오버클럭 포함 )


[[ 시스템 환경 ]]


CPU : AMD 레이븐릿지 2400G < 3.6 @ 3.9g 1.2875v / 내장 gfx는 기본 / soc(=gfx 동기화) 전압 : 1.15v ( vid값:40 ) >

M.B : Asrock ab350m pro4 < 바이오스 버전 5.5 agesa 1.0.0.6 >

RAM : 삼성 시금치 8g x 2 < 3400 18-18-18-18-38-58-596-gdm 1T 1.4v >

SSD : 삼성 850 pro 256g

HDD : 웬디 퍼플 2TB

PSU : XFX TS 650W GOLD 80 PLUS

CASE : 3R SYS L400 ( 전면 140mm 문팬 2개 + 상단 쿨러텍 140mm 2개 + 후면배기 쿠거 140mm 화이트 )

CPU 쿨러 : 트리니티 화이트 쌍팬 ( 번들팬 + 녹투아 redux 1200 후면 )



1. 핵심 구성품 가격 ( CPU + M.B + RAM, 신품 현금가 danawa 2019.01.09 기준 )

SSD, HDD, PSU, CASE, CPU쿨러 (기쿨로도 충분) 등은 개인 선호별로 구입 및 구성을 하면 되고 PSU등은 레이븐릿지 특성상 300W정도의 무난한 파워를 사용해도 됩니다.


CPU : 12,9000 원 ( http://prod.danawa.com/info/?pcode=5884096&cate=11330834 )

M.B : 99,650 원 ( http://prod.danawa.com/info/?pcode=4954118&cate=1131249 )

RAM : 62,300 x 2 = 124,600 원 ( http://prod.danawa.com/info/?pcode=5937666&cate=1131326 )

합 계 : 353,250 원



2. 바이오스 ( ver 5.5 ) & 오버클럭 설정


바이오스 5.5의 경우 이전에 사용하던 3.3 버전 (서밋릿지 1600x와 사용) 이나 같은 2400G로 사용하던 4.82 beta 바이오스와 비교

단점 : 3200/3333 메모리 클럭 설정이 똑같이 적용되지 않고 CL값을 풀어야만 하는 불이익이 있음
     ( 기존의 3200 15-17-17-17-34-54-480 1.35v / 3333 16-17-17-17-36-56-500 1.35v 설정이 사용 불가 )

장점 : 1. 이전에는 사용 불가능 하던 3400클럭이 안정화 완료 후 사용 가능 

       2. 전원을 완전 차단했다가 켜는 cold 부팅 시, training에 들어가는 시간이 없고 더블부팅 등이 없이 즉각 켜지고 설정대로 적용이 됨.


 

 가. cpu & gfx(내장그래픽) & 메모리 설정 및 전압


 나. 메모리 타이밍 설정 ( 사용된 메모리는 17000 b다이 이지만 수율이 상급 수준은 아닌 중상급 정도의 수준 )

 

 다. 전력 관리 기술 추가 옵션 설정 ( SOC 전압 : VID 값 / 내장그래픽 모리 할당 : 3g )

 바이오스 5.5 버전 기준, 현재 3g 까지는 설정 및 적용이 가능하며 4g 이상으로 설정시 2g로 적용



3. 오버클럭 안정화 테스트 및 성능 벤치 


링스 안정화 스샷을 실수로 삭제하는 바람에 차후 추가할 예정이며 메모리 안정화 테스트 역시 hci 스샷을 삭제하는 바람에 tm5만 우선 게시


< 메모리 안정화 테스트 ( tm5 : 20 cycle ) 완료 >


< 3D MARK 파스 테스트 ( gfx 기본 ) / 그래픽 점수 : 3930, 최종점수 3539 >


< 3D MARK 파스 테스트 ( gfx 1500클럭 ) / 그래픽 점수 : 4295, 최종점수 3825 >


< 3D MARK 파스 테스트 ( gfx 1600클럭 ) / 그래픽 점수 : 4397, 최종점수 3908 >


4. 게이밍 영상


가. 스타크래프트 2 ( gfx : 기본, 게임내 그래픽 설정 : 중간 )

다중 코어보다는 상대적으로 적은 단일 코어 위주의 사용을 하는 게임으로 게임이었으나 패치 때문인지 멀티 코어 지원도 및 사용도 잘 되며 게임 도중 gfx의 클럭이 다운과 함께 프레임이 떨어지는 구간이 있지만 적당한 옵션 타협으로 무난하게 게이밍이 가능



나. 콜 오브 듀티 4 : 블랙옵스 ( 메모리 클럭 : 3133 / gfx : 기본 / 게임 내 그래픽 설정 : 랜더해상도 60, 텍스쳐 품질 높음, 안티앨리어싱 품질 낮음, 나머지 옵션 모두 낮은 또는 끄기 )

다중 코어를 제대로 지원하는 게임이고 프레임이 중요한 fps 게임이지만 적당한 옵션 타협으로 상대적으로 느린 동체시력과 손으로도 팀플 1위 정도가 가능한 정도로 플레이에 지장이 없이 무난하게 게이밍이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