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하드웨어

GIGABYTE X470 AORUS Gaming 7 WiFi 바이오스 설정 및 사용법 ( 오버클럭 )

지금 AMD RYZEN PC에서 개인용으로 가장 상위 보드 칩셋인 X470칩을 사용한 메인보드 중에서 가장 핫한 메인보드는 ASUS X470 CROSSHAIR 7과 GIGABYTE X470 AORUS Gaming 7 WiFi 일 겁니다.

현재 ASUS의 AGESA 지원 관련해서 바이오스의 상황이 그닥 좋지 않아 많은 분들이 GIGABYTE 메인보드를 선택하고 있는데 관련 바이오스 메뉴얼이나 사용법이 많지 않아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GIGABYTE X470 AORUS Gaming 7 WiFi 의 바이오스 설정 및 사용법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 PBO 설정 및 메모리 오버클럭의 자세한 설명은 다음 글로... )


<< 사용 환경 >>

바이오스 : 버전 F4

CPU : 피나클릿지 2700X

메인보드 : 당연히 GIGABYTE X470 AORUS Gaming 7 WiFi

RAM : G.SKILL FLARE X 3200 CL14 8G x 2  //  RAM COOLER : G.SKILL TURBULENCE III FAN

PSU : EVGA P2 1200W

VGA : 이엠텍 1070 JETSTREAM 8G

CASE : Fractal define r6 black TG ( 강화유리 )  //  CASE FAN : 상단 배기 2 ( 번들 ) + 후면 배기 1 ( COUGAR DUAL-X 140MM )

CPU COOLER : NZXT X62 - 전면 설치 ( PUSH&PULL 4FANS )

SSD : NVME SAMSUNG 960 EVO 500G  //  HDD : WD PURPLE 1TB


< 바이오스 진입 및 첫 화면 >


1. Advanced 주파수 설정


가. 성능 업그레이드

성능 업그레이 항목은 메모리 자동 오버클럭 지원 및 설정입니다. ( 개인적으로는 비추 )


나. CPU 설정 ( Advanced CPU 코어 설정 )

현재의 설정은 PBO 사용 설정입니다. 


1) Core Performance Boost : 말그대로 CPU 클럭을 부스트 해줍니다. PBO 사용시 사용 혹은 자동으로 설정

2) 쿨엔콰 : 전력 설정 및 CPU쿨러의 팬 조절

3) SVM Mode : 가상화 프로그램 사용시 필요. 

4) Global C-state Control : 전력을 절약해주는 기술이지만 오버클럭시에는 시스템의 안정성을 저해하므로 off 설정

5~7) 자동 설정으로 두면 됩니다. * Opcache Control 은 메모리 오버클럭을 위해 사용으로 설정함

8) 소위 하이퍼 쓰레딩으로 알려진 가상 코어 활성화 기능입니다.


2. 고급 메모리 설정


1) X.M.P 설정을 그대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2) Multiplier를 조정하여 메모리 클럭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 오버클럭 3600으로 설정.

3) CLDO_VDDP Control을 수동으로 하여 사용하는 메모리의 작동 주파수를 조절하여 메모리 클럭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4) CLDO_VDDP Voltage(mV)에 적정값을 입력 

5) 메모리 타이밍 모드 : 수동 설정을 통해 메모리 타이밍을 직접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숫자패드나 숫자키로 직접 값을 입력하거나 +-를 통해 단계별로 입력 )

6) Standard Timing Control : 1차 램 타이밍이라고 알려진 옵션들 입니다. cpu-z 등을 참고

7) Advanced Timing Control : 2차 램 타이밍 및 세부설정이라고 알려진 옵션들 입니다.
 ( * tRC, tRFC는 주로 1차 램타로 많이 인식 ) ( ** tFAW를 개인적으로 중요한 옵션으로 생각함 - AMD에서 안정성 및 난이도 )

8) CAD Bus 관련 이후의 설정은 메모리 오버 및 구동 옵션입니다. 각자 알아서 연구하는 수 밖에....


3. 고급 전압 설정


기본적으로 해당 메인보드의 CPU 전압 1단계는 0.00625v로 Memory 전안 1단계는 0.01v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현재 사용하는 메인보드는 바이오스 설정 전압 대비 1단계 아래로 인가되고 메모리는 1단계 위로 인가되는 특성을 지녔습니다.
해당 보드들의 특성은 모든 메인보드에 해당되며 일종의 수율로 보면 됩니다.
설정 전압이 칼로 인가되는 보드도 있고 단계로 따지면 10단계까지도 차이가 나는 보드도 있습니다.
이전에 사용하다 교환받은 ASUS X370 크로스헤어6의 경우 0.04~0.06v 하락해서 인가되었고 단계로 따지면 대략 6~10단계까지 전압 차이가 났었습니다. ( 교환 받은 보드는 CPU와 Memory 전압 모두 1~2단계 정도만 하락 인가 )


1) CPU전압

CPU 전압 부분의 Auto를 +-를 통해서 단계별로 입력하던지 또는 숫자키, 숫자패드를 통하여 직접 값을 입력하면 됩니다.

Auto에서 +키 입력 한번을 누르면 해당 값은 Normal로 변하고 Auto 아래의 동적Vcore 값을 수동입력 할 수 있도록 활성화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offset 모드로 알려진 유동 전압에서의 최소치와 최대치를 설정해주는 기능입니다.

PBO 기능 사용시 무조건 사용해야하는 기능이며, 전압 변동폭이 너무 크거나 적으면 원하는만큼 수치를 바꿔주면 됩니다.


2) VCORE SOC

시스템 전체의 안정성을 확보해주면서 CPU내부의 멤컨의 전압을 담당하는 기능입니다.

일반적으로 전압을 높게 설정할수록 시스템의 안정성이 확보되지만 최근 바이오스 등에서는 점차 SOC전압을 1.1에 가깝게 유지하면 최적의 성능 및 안정성을 확보하게끔 추세가 변하고 있습니다.

서밋릿지 및 레이븐릿지 사용시에는 개인적으로 1.2v정도를 기본으로 사용하였으나

피나클릿지 사용시에는 그리 높일 필요가 없도로 CPU가 설계되었고 최근 바이오스에서는 SOC전압을 낮추는 방식으로 지원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3600 14-15-15-15-30-54-351-1t(gd) 1.46v로 메모리 오버클럭 후 안정화 작업 중 soc 전압을 낮출수록 안정성이 확보되었고 현재 tm5 0.12 최신버전 (10 cycle 설정)  연속통과 및 hci test 400% ( 가용메모리 96%이상 테스트 ) 안정성 테스트를 통과하여 실사용하고 있습니다.

바이오스 F4 버전에서는 auto 설정이 가장 일정한 전압을 유지 해주었고 Normal을 통한 offset모드는 비추합니다.

특정 상황에서는 1.2v 까지 입력하여 사용합니다. ( 테스트 중 )


3) CPU Vcore 로드라인 

LLC라고 익히 알려진 기능으로 CPU에 인가되는 전압을 부하시에도 유지시켜주는 기능입니다. 

7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링스 등의 풀로드시 설정 전압 아래로 떨어지지 않는 해당 보드의 기능은 Turbo, Extreme 설정입니다.

바이오스 버전별로 약간의 기능적 차이가 있지만, 링스 등의 과부하 상황에서

Turbo 설정은 0.03~0.05v 까지 추가로 전압이 올라가며 ( 약 5~8단계 )

Extreme 설정은 0.04~0.08v까지 추가로 전압이 올라가기도 합니다. ( 약 6~13단계 )

High 설정이 -0.00625~+0.01875로 전압 변동폭은 가장 낮았으나 ( 약 3~4단계 이내 ) 사용하는 메인보드의 CPU전압이 기본적으로 1단계 하락하여 인가되기에 실제로는 약 2단계인 0.0125v까지 전압 하강이 있어서 CPU 고정 오버클럭 사용시에만 사용합니다.

메모리 오버클럭을 어느 이상 극한으로 오버클럭시에 CPU에 추가 인가 전압이 필요한데, 개인적으로는 추가 전압 설정 및 인가가 아닌 LLC Extreme 설정으로 커버하여 사용중입니다. ( 바꿔말하면 Turbo 이하 설정 시 메모리 3533 cl14 설정부터는 메모리 오버클럭의 안정성에 영향을 줌 )


4) Vcore SOC 로드라인

LLC 기능으로 SOC전압을 유지시켜주는 기능입니다.

원래 Low, Medium을 사용하였으나 CPU LLC를 Extreme으로 설정하면 어떤 옵션으로 설정하여도 그 영향때문인지 전압이 CPU Extreme수준으로 튀었는데 Auto설정시 안정적으로 전압을 유지해줍니다.


4. PBO 설정 및 Geardown 모드 등의 기타 설정


주변장치 탭의 AMD cbs 항목에 들어가서 찾아보면 해당 PBO관련 메뉴 ( xfr )와 Geardown 모드 설정이 있습니다.